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정부지원대출 햇살론 전업 주부 취준생 무직자 비상금 대출 조건까지

by nangmancat 2023. 9. 25.

금융권은 4대 보험의 가입, 근로의 유무, 정기적인 소득에 따라 대출여부를 결정하지만, 전업주부는 근로소득이 발생하지않아 은행의 금융서비스나 정부지원의 대출서비스를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생활비나 목돈을 위해 금리가 높게 적용되는 제 2금융권 등을 찾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나 취업준비생, 무직자라도 조건만 충족한다면 저금리로 대출이 가능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제도인 햇살론과 비상금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과 햇살론 유스의 차이?

 

햇살론은 저신용,저소득자들이 최소한의 기준을 충족햐면 은행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제도로써 자격요건, 상황에 따라 그 종류가 나누어져있지만 대부분은 연 소득과 3개월 이상의 재직 증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전업주부나 무직자가 신청이 가능한 상품도 존재하는데요. 그게 바로 햇살론 유스입니다.

 

햇살론유스의 자격요건과 금리

 

햇살론 유스의 경우엔 만 19세 이상에서 만 34세 이하의 청년을 지원 대상으로 하는 대출 상품으로 연 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취업준비생, 전업주부, 무직자도 대출실행이 가능합니다.

보증료를 합쳐도 연 3.6~4.5%의 수준으로 햇살론 중에서 대출금리도 가장 낮습니다.

대출한도는 1인당 최대 1200만원 한도에서 연간 600만원까지 이용 가능하고 상환기간은 최대 15년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금융교육만 이수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연체없이 꾸준히 상환하면 1년마다 금리가 낮아지는 방법도 있으니 조금 더 저렴하게 대출비용상환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별 금리와 보증료율을 살펴보면, 취업준비생 4.4%, 사회초년생 4.5%, 사회적배려 대상자 3.6%의 비교적 낮은 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유스의 이용절차

 

햇살론 유스 취급처

 

-햇살론 유스의 단점으로는 나이제한을 들 수가 있습니다. 19세 이상 34세 이하의 자격요건으로 인해 그 나이가 넘어가는 주부나 소득이 없는 취업준비생들은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무급의 출산휴가때나 육아휴직 각각의 경우에는 퇴직자가 아니기때문에 햇살론유스가 아닌 다른 종류의 햇살론 자격이 충족되며, 부부가 함께 이용이 가능합니다.

 

문의

햇살론 외 개인 맞춤형 서민금융제도나 상품의 관련문의

 

국번없이 1397

-평일 09:00~18:00

-야간 18:00~20:00 (주말,공휴일 제외)

통화요금 무료 (수신자 부담)

 

고정수입이 없는 주부나 취업준비생의 비상금대출방법

 

위 지원제도에서의  대출에서도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시중 은행들의 비상금 대출을 알아보시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비상금대출

 

갑자기 금전적으로 급한 일이 생겼거나 현금이 부족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쓴 만큼의 이자를 내는 마이너스 통장의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사용한 만큼의 금액에 대해서 매월 이자를 납부하고 만기에 전액 상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인 등급조건이 아닌, 직장과 소득에 상관없이 요금제나 멤버십, 통신요금 미납이나 연체를 반복하지 않았다면 이용이 가능한 통신등급을 이용한 비상금 대출상품이나 건강보험료 납부내역 서류로도 대출을 승인 받을 수 있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나 토스뱅크, 케이뱅크에서도 직업이나 소득 관계없이 연체, 파산, 금융사기 등 이력이 없다면 비상금 대출이 가능합니다.

 

 


 

♥시간이 부족한 당장의 급한 대출은 위와 같은 방법들을 알아봐도 무방하지만, 시간여유가 조금이라도 있는 분이라면 집에서 하는 시간단위의 단기알바나 1년 이내 3개월의 재직증명만으로도 조금 더 낮은 금리와 높은 대출한도금액을 좀 더 안전하게 대출 받을 수 있는 범위가 더 다양해집니다. 어려운 상황에 계신 전업주부, 취업준비생 분들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