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과 발급까지 한번에 알아보기

by nangmancat 2023. 10. 1.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란 실직자는 물론 이직이나 전직을 원하는 구직자도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직업개발능력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훈련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혜택과 사용처

 

국민내일배움카드는 1인당 5년간 300~500만원의 한도내에서 훈련비의 최소 45%에서 최대 85%를 지원 받을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300만원 지원, 소득수준에 따라 100만원~200만원을 추가 지원받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다양한 교욱과정을 진행하고있으며, 직업훈련포탈 홈페이지에서 지역과 직군별로 자세한 과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의 훈련과정 검색 바로가기▼

 

직업훈련포털 HRD-Net

과정소개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www.hrd.go.kr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신청자격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누구나 발급이 가능하지만 몇몇의 대상자는 제외하며, 그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직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만 75세 이상,연 매출 1억 5000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기업근로자(45세미만), 월 임금300만원 이상이면서 특수형태근로 종사자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미성년자 신청가능.

단, 본인인증 할 때 신용카드나 주민등록증으로 인증을 못하기때문에 사이렌24를 통해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를 첨부해서 별도인증을 받아야합니다. 이는 등록된 주소지의 고용복지센터에 문의하세요.

 

-프리랜서(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최근 3개월간 월 평균 소득 300만원 미만 일 경우 가능.

 

-실업급여 수령 중에도 직업훈련이 가능하지만,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에 참여하는 경우에 지원받을 수 있는 훈련장려금(월 최대11만 6천원)은 지급안됨.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발급방법

 

직업포탈HRD-Net 홈페이지 접속 후, [나의 정보페이지]에서 [나의 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이나,  홈페이지 첫 화면의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 바로가기▼

 

직업훈련포털 HRD-Net

오늘도 더 성장할 나를 위한 직업훈련 지식포털 안녕하세요. 로그인을 해 주세요. 로그인 간편인증 로그인 개인 기업 회원가입

www.hrd.go.kr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농협과 신한카드로 발급이 가능하며,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두 가지 모두 취급합니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의 쓰임과 혜택을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카드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발급을 원하시는 분은 고용센터에서 카드발급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은 발급 후 6개월 이내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사용정지가 되며, 만료일 다음 재발급하시면 다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교육과정 날짜가 동일하더라도 시간이 다르다면 한번에 두 가지 과정의 수강이 가능합니다.

다만, 같은 계열의 강의만 가능하므로 이를 확인하려면 직업분류코드(KECO)의 첫 3자리를 살펴야합니다. 숫자가 같은 경우라면 동시수강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 배움카드는 훈련 중 포가하거나 미수료시 패널티를 적용받습니다.

 

① 중도포기 1회시 20만원 차감

② 중도포기 2회시 50만원 차감+60일간 계좌 사용 중지+훈련비 자부담 20%부과

③ 중도포기 3회 100만원 차감+60일간 계좌 사용 중지+훈련비 자부단 20% 부과

단, 질병이나 사고 등 개인사정 등의 불가피한 사유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카드발급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조금 더 다양한 연령대의 발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졸업하지않은 대학생이나 대학원생도 이 혜택을 누릴 수 있으니, 방과 후 시간이나 여유시간들을 이용해서 다양한 교육을 지원받으며 스펙도 쌓을 수 있는 기회들을 놓치치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