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원금 균등 상환과 원리금 균등 상환의 차이

by nangmancat 2023. 10. 5.

대출상환방식의 종류

 

대출 상환 방식은 만기일시상환, 거치식 상환, 원금 균등상환, 원리금 균등상환으로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만기일시 상환은 원금을 만기때 상환하고 이자만 내는 방식으로 초기부담은 가장 적지만 만기가 짧고 만기 이후에는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야하는 상환방법이며, 거치식 상환은 거치기간동안 이자만 내다가 거치기간이 끝나면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는 상환방법입니다.

원금균등상환과 원리금균등상환의 차이

 

원금균등 분활상환은 대출원금을 대출기간동안 일정한 금액으로 상환하는 방법으로 이자비용이 저렴하고, 시간흐름에 따라 상환금액이 줄어듭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란 상환금액이 항상 일정하여 계획적인 자금운영이 가능하지만 상환방식 중 초기 상환부담이 가장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따라 두 가지 상환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서 원금과 이자를 갚아 나가면 되는데, 아래 대출이자계산기를 이용해서 ‘대출금액’, ‘대출기간’, ’연이자율’, ’대출상환방식’을 차례로 입력하고 본인의 이자를 알아보는것을 추천합니다.

 

-원금균등상환▶ 상환방식 중 이자총액이 가장 적은 상환방식

-원리금균등상환▶ 월 상환금액이 같아서 자금계획이 수월하며, 매월의 총 원금과 이자 합계가 동일

 

네이버대출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naver.com)

 

네이버대출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네이버대출계산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원금 균등상환과 원리금 균등상환 총 이자비교

 

총 내야 하는 이자를 덜 내고 싶을 때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보다 원금 균등 분할 상환이 총 내야 하는 이자가 적습니다.

하지만 초기 월 상환금이 원금 균등상환이 원리금 상환보다 금액이 크기때문에 부담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이자의 총 금액이 크더라도 월상환액을 줄이기 위해서 원리금 균등 방식의 대출 상환방식이 본인에게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을 많이 받기를 희망하는 경우 원금 균등 상환보다 원리금 상환 방식의 대출을 받는게 유리 할 수 있습니다.

 

중장년층처럼 고정적인 지출이 자금 계획상 중요한 경우에는 원리금 균등상환으로 대출을 상환하는게 조금 더 유리할 수 있으며 대출 이자를 줄이고 싶은 신혼부부들은 초기 부담이 다소 늘어나더라도 원금 균등상환 방식의 대출을 받는 게 적합합니다. 다만, 현재 기준금리가 지속적으로 인상되고 있어, 대출 금리 부담이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으니 신중하게 대출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